u파워볼,파워볼실시간,실시간파워볼,1.97배당,파워볼전용사이트,파워볼게임사이트,홀짝게임,파워볼게임,파워볼엔트리,파워사다리,동행복권파워볼,하나파워볼,엔트리파워볼,파워볼사이트,키노사다리,키노사이트,엔트리사이트,파워볼하는법,파워볼분석,파워볼사다리,파워볼,나눔로또파워볼,네임드파워볼,앤트리파워볼,파워볼재테크,파워볼중계,연금복권당첨번호,라이브스코어,스포츠토토,토토사이트,네임드사이트,파워볼결과,돈버는사이트,엔트리게임,파워볼픽스터,사다리게임,파워볼픽,파워볼당첨번호,파워볼구매대행,파워볼게임실시간,파워볼패턴,실시간파워볼게임,파워볼그림,자이로볼,파워볼유출,베트맨토토,배트맨토토,연금복권,나눔로또,파워볼대중소,파워볼예측,파워볼양방,파워볼게임하는법,파워볼게임사이트,하나볼온라인,파워볼메이저사이트,파워볼무료픽,파워볼놀이터,파워볼사이트추천,파워볼주소
파워볼게임

파워볼구매대행 파워볼전용사이트 파워볼구매대행 하는법 하는곳

페이지 정보

작성자 teama 작성일20-11-17 19:40 조회6회 댓글0건

본문


j7.gif




박근혜 정부 당시 김해신공항 추진한 국토부 난처
민주당,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발의하며 강행 의지
국토부 "겸허히 수용…조속히 후속조치 계획 마련"
경제 논리 아닌 정치 논리 따른 결정 비판 불가피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2020.11.1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재검증위원회가 17일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하면서 그동안 주무부처로 사업을 추진해 왔던 국토교통부의 입장이 난처해졌다.파워볼실시간

김해신공항 재검증위원회는 이날 브리핑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4년 전 정부의 김해신공항 사업 결정에 비행절차의 보완 필요성과 서편 유도로서의 조기설치 필요성, 미래수요 변화 대비 확장성 제한, 소음범위 확대 등이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는 게 검증위 판단이다.

국토부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6년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의뢰해 이를 근거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당시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고 강조하면서 사업 추진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날 김해신공항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 되면서 주무부처로 4년 동안 사업을 추진해 온 국토부는 한 순간에 손을 놓게 됐다.

특히 정치권은 이날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발표되자마자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할 뜻을 강력하게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부울경 시도민의 오랜 염원인 가덕도신공항 가능성이 열렸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적극 나설지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이전 정부에서 자신들이 내린 결론을 뒤집은 모순적인 선택이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부가 지난 2016년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에 의뢰해 받은 용역 검토 보고서에서 가덕도 신공항은 입지와 경제성 등 모든 면에서 점수가 가장 낮았다.

이번 결정에는 내년 부산광역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부산경남 민심을 달래기 위한 성격이 반영됐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사실상 최종 권한이 청와대에 있는 만큼 정부 부처인 국토부가 이에 반기를 들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욱이 국토부의 수장인 김현미 장관은 민주당 3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입장자료를 내고 "검증위 검증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향후 총리실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후속조치 방안을 조속히 마련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을 두고 경제성 평가 대신 정치적 논리에 의해 결정을 뒤집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야당과 대구·경북 지역의 반발도 불가피 해 가덕도 신공항 추진이 순탄하게 진행될지도 미지수인 상황이다.

민주당은 조만간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수요 조사 등 후보지 선정 절차 없이 바로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ark, 미술품 구매의 즐거운 시작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교육청과 퇴직연금 개선 이견
전국 초등 돌봄 파업 후 약 2주만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서울학비연대)는 17일 호소문을 내고 “서울시교육청과 퇴직연금 기구 실무회의를 했지만 매우 실망스러운 안을 제시할 뿐이었다”며 “논의 끝에 파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관계자들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전국 초등돌봄전담사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 서울 지역 학교 급식조리사와 돌봄 전담사들이 퇴직연금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며 19∼20일 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전국 초등 돌봄 전담사들이 ‘온종일 돌봄법’ 철회와 전일제 근무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일 총파업을 벌인지 약 2주일 만이다.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서울학비연대)는 17일 호소문을 내고 “서울시교육청과 퇴직연금 기구 실무회의를 했지만 매우 실망스러운 안을 제시할 뿐이었다”며 “논의 끝에 파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학비연대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서울일반노조 등이 참여한 단체다. 돌봄 전담사와 급식조리사·영양사 등 약 1만1000명이 속해 있다.

서울학비연대는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퇴직연금 제도 전환을 둘러싸고 지금껏 서울시교육청과 협상해 왔지만, 논의가 제대로 진전되지 않자 19∼20일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학비연대 측은 그간 조합원 대부분이 가입된 퇴직연금 DC형(확정기여형)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DB형(확정급여형)으로 모두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은 노조 측에 DB형 50%와 DC형 50%인 혼합형 방안을 제안해 합의할 수 없었다고 서울학비연대는 전했다.

서울학비연대는 “지부장단은 모든 조합원이 19∼20일 학교에 출근하지 않기를 간곡히 호소하며 각 노조 지침에 따라 집회에 더 많이 동참하길 요청한다”며 “기저질환이 있거나 노약자를 부양하는 조합원은 유튜브 생중계로 참석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파업 기간 이틀 동안에는 초등학교 돌봄 교실 운영과 학교 급식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학생들은 도시락을 싸서 학교에 가거나 빵·우유 등으로 끼니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 교실 운영도 일부 차질이 예상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오후 학교에 공문을 보내 파업 대응 지침을 안내했다

교육청은 급식 파업의 경우 학생이 도시락을 싸 오도록 하거나 간편식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며 돌봄 파업 시에는 학생이 방과 후 자신의 교실에 있거나 교장·교감 등 관리자가 돌봄을 지원하도록 했다.동행복권파워볼

onlinenews@heraldcorp.com

▶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
▶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
▶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이중맹검으로 진행 100% 항체 형성 확신

"주사 맞은 팔 붓고 욱신, 일상생활 지장 없어"


모더나 홈페이지 캡처

“기회가 내 앞에 왔고, 나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호주 출신으로 미국에서 프리랜서 기자로 일하는 엘르 하디는 16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자신이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3상 임상시험에 참가했다며 후기를 공개했다. 이날 오전 모더나는 자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인 ‘mRNA-1273’의 예방 효과가 94.5%라는 중간 결과를 공개했다.

그는 임상시험 참가 계기로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가능하면 빨리 보호받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그는 몇 년 전 벤치마크 리서치라는 회사의 탄저병 백신 시험에 참가한 경험도 있다.

그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을 처음 체감한 곳은 공교롭게도 한국이었다. 올해 2월 하디는 신천지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건을 취재하기 위해 한국에 머물고 있었고, 신천지발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자 이를 피해 모국인 호주로 출국했다. 그리고 몇 달 뒤 일을 하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는 동안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는 최선을 다할 수 있었지만, 계속 운에 맡길 수는 없었다”며 “특히 미국 병원에서 날아오는 병원비 청구서는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만큼 공포스럽다”고 토로했다.

고용주 기반의 민간 의료보험 체계인 미국에서는 병원비 부담이 크다. 세계 최고의 선진국인 미국이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를 가장 많이 낸 데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지 못하는 사(私)보험 시스템도 이유로 꼽힌다. 이들은 비싼 의료보험에 가입하지 못하거나 생계를 이유로 바이러스 감염 위협에도 일하는 경우가 많다.

하디는 모더나 백신의 종류부터 꼼꼼히 따졌다고 썼다. 모더나는 메신저 RNA로 불리는 mRNA를 이용한다. mRNA는 체내에서 특정 단백질을 만드는 DNA 정보를 실어 나른다. 살아있는 바이러스의 독성을 약화해 체내에 넣는 방법 대신 mRNA를 이용해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전달하고, 그러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여기에 대응할 항체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사용했다.

하디는 초기 시험에서 모더나의 백신 후보물질의 인체 안전성이 검증됐고, 일부 환자에서는 중화항체가 형성됐다는 결과도 나온 만큼 임상시험 참가를 주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2002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유행 이후 과학자들이 이런 유형의 바이러스를 연구해왔으며, 올해 1월에는 코로나19의 원인 바이러스의 게놈을 해독한 사실도 알고 있었다”며 “제약 회사가 인체에 해를 끼칠 백신으로 임상시험을 하지 않을 거라고 확신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웠다. 그는 우선 건강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받기 위해 혈압과 맥박 측정, 약물 복용 이력 조사 등 여러 검사를 통과해야 했다. 혈액만 8병을 뽑았다. 임상시험은 이중맹검으로 진행돼 의사도 임상시험 참가자인 그도 백신과 가짜 약(플라시보) 중 어느 것을 접종하는지 알지 못했다.

그는 “첫 접종에는 총 3시간이 걸렸고, 임상시험 참가비로 150달러(약 16만6000원)를 받았다”며 “이후 일주일간 매일 애플리케이션(앱)에 체온과 증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엘르 하디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임상 3상에 참가해 첫 번째 접종을 마친 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비즈니스인사이더 홈페이지 캡처
며칠간 몸 상태는 감기 초기와 비슷했다. 그렇다고 일을 못 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수준은 아니었다. 다만 주사를 맞은 왼쪽 팔 부위가 며칠 동안 부어올랐고 욱신거렸다. 그는 “고등학교 때 홍역 볼거리 풍진(MMR) 백신을 맞았는데, 그때 증상과 똑같았다”며 “이때부터 가짜 약이 아니라 백신을 맞았다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이런 증상은 4일이 지나자 모두 사라졌고, 28일 뒤 두 번째 백신을 접종했을 때에는 이틀 안에 없어졌다.

그는 자신이 백신을 맞았는지 궁금해졌고, 항체 검사에서 양성을 확인했다. 그는 “모더나의 임상시험에서 백신을 접종한 덕분에 코로나19 항체가 생겼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면서도 “그간 코로나19 증상이 전혀 없었고, 주변 지인 중에도 확진자가 없다”고 밝히며 가짜 약이 아니라 백신 후보물질을 맞았을 것으로 추측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할 항체가 생겼지만 그는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통풍이 안 되는 공간을 피하는 등 모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고 밝혔다. 하디는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가 약화될 수도 있으므로 항체가 코로나19에서 나를 보호해줄 절대적인 방탄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우리 모두에게 끝이 보인다는 희망은 생겼다"고 썼다.

[이현경 기자 uneasy75@donga.com]



▶아침마다 꼭 체크해야할 과학뉴스 구독 콕!
▶거품기 싹 뺐다. 코로나 백신의 최전선
▶과학·의학 콘텐츠의 바다 '동아사이언스' 가기

ⓒ 동아사이언스 콘텐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IHO, 바다를 명칭 대신 번호로 표기키로…동해 표기 확산 계기 주목
한일, 치열한 외교전 예고…일 "종이해도엔 여전히 '일본해'"·한 "더는 유효안해"



반크 '동해는 대한민국' 사이트
[웹페이지 캡처]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국제수로기구(IHO)가 바다 이름을 명칭이 아닌 번호로 표기하는 방식의 새 해도집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해도집을 근거로 '일본해' 단독 표기를 주장했던 일본의 논리가 크게 힘을 잃게 됐다.

그러나 세계 각국 지도에 '동해'가 병기되느냐는 다른 문제여서 앞으로 이를 둘러싼 한일 간 외교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외교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IHO 회원국들은 전날 화상으로 열린 총회 토의에서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의 개정판(S-130) 도입에 합의했다.

개정판의 핵심은 바다를 '동해'나 '일본해'와 같은 명칭이 아닌 고유 식별번호로 표기한다는 것이다. 각국이 지도를 제작하는 데 있어 바다 명칭을 표기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IHO 해도집에서 아예 명칭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물론 개정판에 '동해' 병기 입장을 관철했으면 최선이었겠지만, '일본해' 단독 표기의 근거는 없앴다는 점에서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동해' 병기를 위한 한국의 노력은 2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9년 초판이 나온 'S-23'은 동해를 '일본해'라고 표기했는데, 한국은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동해를 일본해와 병기해야 한다고 요구해왔지만 일본의 반대로 먹혀들지 않았다.

IHO도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새로운 해도집을 만들고자 했지만, 한일 간 분쟁으로 계속 미뤄지자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고 사무총장이 지명 대신 번호로 바다 명칭을 표기하는 방식을 제안하면서 절충점을 찾은 것이다.

이는 초판이 나온 지 90년이 넘은 S-23이 더는 표준이 될 수 없다는 한국의 입장과 S-23을 출판물로 남겨둬 완전한 폐기는 안된다는 일본의 입장을 두루 고려한 방식이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실 여건하에서 한일 양국의 입장을 나름 균형 있게 반영한 합리적인 안"이라고 평가했다.

관건은 이번 성과가 '동해' 병기의 확산으로 이어지느냐다.

동해 표기 확산의 큰 걸림돌이 사라진 것은 맞지만, 국제사회에선 여전히 '일본해'가 상대적으로 익숙한 터라 지도에 '동해'를 병기 혹은 단독 표기하기 위해선 지난한 노력이 필요하다.

세계 지도에서 동해 병기 비율은 2000년대 초반 2.8%에 불과했지만, 그간 정부와 민간단체 등의 노력에 힘입어 최근에는 41%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민간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조해 구글과 같은 외국계 대기업, 민간 지도업체, 외국 정부 등을 상대로 '동해' 병기를 설득하는 작업을 더욱 가속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에서 동해가 어떻게 표기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한국이 이처럼 '동해' 병기를 위해 힘을 쏟는 만큼 일본도 '일본해' 단독 표기 사수를 위해 매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IHO 총회 결과를 놓고도 한일 양국은 이날 자신에게 유리한 내용을 부각하며 맞섰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회견에서 "종이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면서 "우리나라의 주장이 제대로 통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23이 출판물로 남겨지는 부분만 아전인수격으로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이에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IHO) 사무총장 보고서를 통해서 S-23이 더이상 유효한 표준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수로기구가 공식 확인한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일본해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존 S-23을 대체할 전자해도 S-130이 언제부터 적용될지도 현재로선 예측하기 어렵다. 숫자 또는 문자 배열과 같은 식별번호 부여 방식과 구체적인 내용도 2023년 열릴 예정인 IHO 총회 때에나 윤곽이 나올 수 있다.

IHO는 조만간 실무조직을 구성해 S-130 표준 개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gogo213@yna.co.kr

▶코로나19 속보는 네이버 연합뉴스[구독 클릭]
▶[팩트체크]조두순 출소후 법으로 음주 금지 가능?
▶제보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https://www.yna.co.kr/),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생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5G 투자 옵션 제시한 정부, 최소 약3.2조 재할당 가격 제시 vs 통신업계 "1조 아끼라고 수조원 더 쓰라?"]

내년 이용기간이 끝나는 3G·LTE 이동통신 주파수 재할당 대가를 두고 정부와 통신업계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새로운 절충안을 내놨다. 5G(5세대 이동통신) 기지국 투자량에 연동해 재할당 대가를 할인해주는 옵션 가격을 조건으로 제시한 것. 이렇게 될 경우 5년 기준 기존 재할당 대가(4조2000억원)에서 이통 3사의 5G 투자규모에 따라 최대 약 1조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과거 산정방식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 등 집단행동까지 나섰던 이통사들의 반발을 줄이는 동시에 국내 5G 투자를 활성화함으로써 내수 진작 효과를 동시 노리겠다는 포석이다. 그러나 정부안이 당초 이통사들이 산출한 적정가격과 괴리가 크고 정부가 설정한 5G 투자 옵션의 현실성도 떨어진다는 지적도 업계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재할당 대가산정에 5G 투자 옵션 제시한 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공개 설명회를 갖고 정부가 마련한 주파수 재할당 대가 산정방식을 공개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6월 이용기간이 내년 종료되는 310㎒(메가헤르츠) 폭의 주파수를 기존 통신사들에 재할당하기로 하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등 산하기관과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반을 꾸려 세부 정책방안을 논의해 왔다. 이날 설명회는 연구반 결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다.

연구반이 마련한 세부 정책방안에 따르면, 먼저 정부는 기존 LTE 주파수 재할당 대가(5년 기준)를 경매 참고 가격(약 4조4000억원)서 약 27% 낮춘 약 3조2000억원으로 잡았다. 재할당 주파수는 이미 시장에서 경매를 통해 가치가 평가된 주파수라는 점에서 기존 할당대가를 참조하되 5G 도입 영향에 따른 가치 하락요인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대신 5G 투자 규모에 따라 할인 폭을 차등 적용하는 투자 옵션을 제시했다. LTE 주파수 가치하락은 5G망 투자가 전제돼야 한다는 논리다. 2022년 말까지 구축되는 5G 무선국 규모에 따라 △6만국 이상~9만국 약 3조9000억원 △9만국 이상~12만국 약 3조7000억원 △12만국 이상~15만국 미만 약 3조4000억원 등으로 할당 대가를 차등화하겠다는 것. 할당 대가를 최소금액(3조2000억원)으로 내려면 전국에 투자한 5G 무선국 수가 15만개를 넘겨야 한다. 이 기준은 3.5㎓대역 5G 주파수 경매 시 LTE 전국망 기준 무선국 수(15만국)에 비례했다는 게 과기정통부측 설명이다. 정부는 일단 재할당 대가를 3조2000억원으로 잠정 처분한 후, 2022년 말까지 각 이통사의 무선국 구축 수량을 점검한 뒤 15만국이 되지 않으면 옵션가격에 따라 추가로 정산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5G에 대한 국민의 기대감이 크지만 커버리지 등 품질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고 여러 통신망이 주파수를 동시에 이용하는 다중 이용 복합망 환경 등을 감안해 적정대가를 산출했다”며 “이통사들의 5G 투자 노력에 따라 주파수 할당 대가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6월 내년에 이용기간이 만료되는 주파수(2G~4G LTE) 총 320㎒폭 중 310㎒폭을 기존 주파수 이용자에게 재할당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2년 안에 5G 무선국 15만개 설치? ”1조 아끼려고 10조 더 쓰라는 비현실적 얘기“
통신업계는 주파수 재할당 대가가 여전히 적정 수준을 훨씬 웃돈다고 주장한다. 전파법의 산정방식을 근거로 업계가 추산하고 있는 적정선은 1조6000억원 규모다. “과거 경매대가를 100% 반영한 재할당 가격을 잠정 산출해놓고, 이를 기준으로 최대 27%를 할인해주는 것처럼 생색내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는 법정산식(주파수 예상·실제매출 3%)에 과거경매가를 더해 평균값을 냈던 과거 방식과도 전혀 다르고, 법률상으로도 전혀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이통사들이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던 부분이 과거 경매대가 반영 여부다. 이통사들은 경쟁수요가 가장 많이 반영된 과거 경매 대가를 반영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고 주장해왔다.

정부가 옵션으로 책정한 5G 투자 규모를 두고도 말이 많다. 현재 이통사들의 5G 무선국 개수는 5만개 수준이다. 무선국은 동일 장소에 설치된 여러 개 5G 기지국을 한개로 합쳐서 관리하는 단위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맞춰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위해 향후 3년간 25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진행해도 사업자당 7만개~8만개 구축에 그치는데, 15만개 이상 무선국을 구축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수치라는 주장이다. 이통사 관계자는 ”1조 아끼려고 10조 더 쓰라는 얘기“라며 “(2년 내 무선국 15만개 달성은) 사업자가 달성 가능한 수치를 벗어난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부는 이통사들이 5G 전국망 조기 구축 의지를 밝힌 만큼, 추가 투자를 통한 무선국 15만개 설치는 무리가 없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통신 3사는 2022년까지 85개 시도를 중심으로 5G 전국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와 통신 3사는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5G 망을 나눠 구축하고 로밍으로 공동 이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파워볼

김수현 기자 theksh01@mt.co.kr

▶부동산 투자는 [부릿지]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줄리아 투자노트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