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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eama 작성일20-11-17 19:33 조회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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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리실 검증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김해 부적합 판정
가덕도 띄우는 여당, 2026년 목표로 예타면제까지 추진

◆ 김해신공항 백지화 ◆


김수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신공항안 안전·소음·환경·시설 등 4개 분야 14개 쟁점에 대한 검증 결과를 발표한 후 물을 마시고 있다. [이충우 기자]
정부의 김해신공항 백지화와 동시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위한 특별법 추진에 나섰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을 법에 적시해 이르면 2026년 개항하게 하겠다는 공언이다.파워볼사이트

동남권 신공항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김정호 민주당 의원은 17일 "문재인 정부가 오늘 총리실 검증위를 통해 고양이를 호랑이라고 우기는 격인 소모적 논쟁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며 "특별법 입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별법 내용으로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포함해 패스트트랙 계획까지 담길 가능성이 열려 있다. 민주당은 이미 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 야당 의원과도 협의해 공동 발의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2030년으로 예정된 부산등록엑스포 유치를 위해서라도 가덕도 신공항이 2026~2027년 중 개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신공항 계획안은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확장성 등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며 "공항시설법상 산악 제거를 전제로 사업 추진이 필요한데 지자체(부산시) 측 협의 의사가 확인되지 않으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활주로 인근 산악을 존치시키는 것을 전제로 만든 국토교통부 김해신공항 계획이 안전과 절차 모든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검증위는 이어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은 안전, 시설 운영·수요, 환경, 소음 분야에서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다"며 "검증 과정에서 비행 절차 보완 필요성, 서편 유도로 조기 설치 필요성, 미래 수요 변화 대비 확장성 제한, 소음 범위 확대 등 사업 확정 당시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던 사항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안전 문제뿐 아니라 종합적 판단에서도 신공항으로서 자격 미달이라는 결론을 낸 것이다.

김해신공항은 2016년 신공항 입지 선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쟁자인 밀양과 가덕도를 제치고 유사 분야 평가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그 결과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더 짓는 김해신공항안을 정부가 추진해 왔다. 이후 부산·경남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이 관문공항 기능을 할 수 없다'는 비판이 빗발쳤고 지난해 12월 총리실 산하에 검증위가 꾸려져 김해신공항안 안전·소음·환경·시설 등 4개 분야 14개 쟁점을 11개월간 검증해왔다.

[이지용 기자 / 연규욱 기자 / 최예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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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의정부=뉴시스]송주현 기자 = 경기 의정부시는 가능동과 호원1동 주민 3명이 신종 코로나바아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가능동에 거주하는 A씨는 앞서 확진 판정을 받은 의정부 277번 확진자의 접촉자로 지난 15일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나타나 검사를 받고 최종 확진 됐다.

A씨와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B씨와 호원1동 주민 C씨는 용인시 확진자의 접촉자로 분류돼 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을 받았다.

B씨와 C씨는 무증상 확진자다.

보건당국은 이들의 자택과 주변 지역 등에 대한 방역을 마치고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tia@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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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맹검으로 진행 100% 항체 형성 확신

"주사 맞은 팔 붓고 욱신, 일상생활 지장 없어"


모더나 홈페이지 캡처

“기회가 내 앞에 왔고, 나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호주 출신으로 미국에서 프리랜서 기자로 일하는 엘르 하디는 16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자신이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3상 임상시험에 참가했다며 후기를 공개했다. 이날 오전 모더나는 자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인 ‘mRNA-1273’의 예방 효과가 94.5%라는 중간 결과를 공개했다.

그는 임상시험 참가 계기로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가능하면 빨리 보호받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그는 몇 년 전 벤치마크 리서치라는 회사의 탄저병 백신 시험에 참가한 경험도 있다.

그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을 처음 체감한 곳은 공교롭게도 한국이었다. 올해 2월 하디는 신천지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건을 취재하기 위해 한국에 머물고 있었고, 신천지발 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자 이를 피해 모국인 호주로 출국했다. 그리고 몇 달 뒤 일을 하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는 동안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는 최선을 다할 수 있었지만, 계속 운에 맡길 수는 없었다”며 “특히 미국 병원에서 날아오는 병원비 청구서는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만큼 공포스럽다”고 토로했다.

고용주 기반의 민간 의료보험 체계인 미국에서는 병원비 부담이 크다. 세계 최고의 선진국인 미국이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를 가장 많이 낸 데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지 못하는 사(私)보험 시스템도 이유로 꼽힌다. 이들은 비싼 의료보험에 가입하지 못하거나 생계를 이유로 바이러스 감염 위협에도 일하는 경우가 많다.

하디는 모더나 백신의 종류부터 꼼꼼히 따졌다고 썼다. 모더나는 메신저 RNA로 불리는 mRNA를 이용한다. mRNA는 체내에서 특정 단백질을 만드는 DNA 정보를 실어 나른다. 살아있는 바이러스의 독성을 약화해 체내에 넣는 방법 대신 mRNA를 이용해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전달하고, 그러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여기에 대응할 항체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사용했다.

하디는 초기 시험에서 모더나의 백신 후보물질의 인체 안전성이 검증됐고, 일부 환자에서는 중화항체가 형성됐다는 결과도 나온 만큼 임상시험 참가를 주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2002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유행 이후 과학자들이 이런 유형의 바이러스를 연구해왔으며, 올해 1월에는 코로나19의 원인 바이러스의 게놈을 해독한 사실도 알고 있었다”며 “제약 회사가 인체에 해를 끼칠 백신으로 임상시험을 하지 않을 거라고 확신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웠다. 그는 우선 건강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받기 위해 혈압과 맥박 측정, 약물 복용 이력 조사 등 여러 검사를 통과해야 했다. 혈액만 8병을 뽑았다. 임상시험은 이중맹검으로 진행돼 의사도 임상시험 참가자인 그도 백신과 가짜 약(플라시보) 중 어느 것을 접종하는지 알지 못했다.

그는 “첫 접종에는 총 3시간이 걸렸고, 임상시험 참가비로 150달러(약 16만6000원)를 받았다”며 “이후 일주일간 매일 애플리케이션(앱)에 체온과 증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동행복권파워볼


엘르 하디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임상 3상에 참가해 첫 번째 접종을 마친 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비즈니스인사이더 홈페이지 캡처
며칠간 몸 상태는 감기 초기와 비슷했다. 그렇다고 일을 못 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수준은 아니었다. 다만 주사를 맞은 왼쪽 팔 부위가 며칠 동안 부어올랐고 욱신거렸다. 그는 “고등학교 때 홍역 볼거리 풍진(MMR) 백신을 맞았는데, 그때 증상과 똑같았다”며 “이때부터 가짜 약이 아니라 백신을 맞았다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이런 증상은 4일이 지나자 모두 사라졌고, 28일 뒤 두 번째 백신을 접종했을 때에는 이틀 안에 없어졌다.

그는 자신이 백신을 맞았는지 궁금해졌고, 항체 검사에서 양성을 확인했다. 그는 “모더나의 임상시험에서 백신을 접종한 덕분에 코로나19 항체가 생겼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면서도 “그간 코로나19 증상이 전혀 없었고, 주변 지인 중에도 확진자가 없다”고 밝히며 가짜 약이 아니라 백신 후보물질을 맞았을 것으로 추측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할 항체가 생겼지만 그는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통풍이 안 되는 공간을 피하는 등 모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고 밝혔다. 하디는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가 약화될 수도 있으므로 항체가 코로나19에서 나를 보호해줄 절대적인 방탄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우리 모두에게 끝이 보인다는 희망은 생겼다"고 썼다.

[이현경 기자 uneasy75@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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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O, 바다를 명칭 대신 번호로 표기키로…동해 표기 확산 계기 주목
한일, 치열한 외교전 예고…일 "종이해도엔 여전히 '일본해'"·한 "더는 유효안해"



반크 '동해는 대한민국' 사이트
[웹페이지 캡처]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국제수로기구(IHO)가 바다 이름을 명칭이 아닌 번호로 표기하는 방식의 새 해도집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해도집을 근거로 '일본해' 단독 표기를 주장했던 일본의 논리가 크게 힘을 잃게 됐다.

그러나 세계 각국 지도에 '동해'가 병기되느냐는 다른 문제여서 앞으로 이를 둘러싼 한일 간 외교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외교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IHO 회원국들은 전날 화상으로 열린 총회 토의에서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의 개정판(S-130) 도입에 합의했다.

개정판의 핵심은 바다를 '동해'나 '일본해'와 같은 명칭이 아닌 고유 식별번호로 표기한다는 것이다. 각국이 지도를 제작하는 데 있어 바다 명칭을 표기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IHO 해도집에서 아예 명칭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물론 개정판에 '동해' 병기 입장을 관철했으면 최선이었겠지만, '일본해' 단독 표기의 근거는 없앴다는 점에서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동해' 병기를 위한 한국의 노력은 2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9년 초판이 나온 'S-23'은 동해를 '일본해'라고 표기했는데, 한국은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동해를 일본해와 병기해야 한다고 요구해왔지만 일본의 반대로 먹혀들지 않았다.

IHO도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새로운 해도집을 만들고자 했지만, 한일 간 분쟁으로 계속 미뤄지자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고 사무총장이 지명 대신 번호로 바다 명칭을 표기하는 방식을 제안하면서 절충점을 찾은 것이다.

이는 초판이 나온 지 90년이 넘은 S-23이 더는 표준이 될 수 없다는 한국의 입장과 S-23을 출판물로 남겨둬 완전한 폐기는 안된다는 일본의 입장을 두루 고려한 방식이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실 여건하에서 한일 양국의 입장을 나름 균형 있게 반영한 합리적인 안"이라고 평가했다.

관건은 이번 성과가 '동해' 병기의 확산으로 이어지느냐다.

동해 표기 확산의 큰 걸림돌이 사라진 것은 맞지만, 국제사회에선 여전히 '일본해'가 상대적으로 익숙한 터라 지도에 '동해'를 병기 혹은 단독 표기하기 위해선 지난한 노력이 필요하다.

세계 지도에서 동해 병기 비율은 2000년대 초반 2.8%에 불과했지만, 그간 정부와 민간단체 등의 노력에 힘입어 최근에는 41%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민간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조해 구글과 같은 외국계 대기업, 민간 지도업체, 외국 정부 등을 상대로 '동해' 병기를 설득하는 작업을 더욱 가속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에서 동해가 어떻게 표기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한국이 이처럼 '동해' 병기를 위해 힘을 쏟는 만큼 일본도 '일본해' 단독 표기 사수를 위해 매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IHO 총회 결과를 놓고도 한일 양국은 이날 자신에게 유리한 내용을 부각하며 맞섰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회견에서 "종이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면서 "우리나라의 주장이 제대로 통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23이 출판물로 남겨지는 부분만 아전인수격으로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이에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IHO) 사무총장 보고서를 통해서 S-23이 더이상 유효한 표준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수로기구가 공식 확인한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일본해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존 S-23을 대체할 전자해도 S-130이 언제부터 적용될지도 현재로선 예측하기 어렵다. 숫자 또는 문자 배열과 같은 식별번호 부여 방식과 구체적인 내용도 2023년 열릴 예정인 IHO 총회 때에나 윤곽이 나올 수 있다.

IHO는 조만간 실무조직을 구성해 S-130 표준 개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gogo213@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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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스1

고등학교 수학 교과과정에 신설되는 '인공지능(AI) 수학' 과목에 기계학습(머신러닝) 최적화의 핵심 기본 원리인 '손실함수(Loss Function)' 내용이 포함된다. 손실함수는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한 AI의 예측치(답안지)와 실측치(정답)간 차이를 최소화해 AI의 성능을 높이는 기초적인 미분 기법이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등에 따르면 현재 고교 3년생에게 처음 적용된 10차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에 추가되는 과목 'AI 수학' 교과 내용이 최근 확정됐다. 서울대 성균관대 아주대 한국외대 등 교수진, 한성과학고 등 고교 교사, 과기정통부 산하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부 등 관계자 50여명이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연구해 교과서 편찬방향 총론을 마련하고 교육부에 제출했다.

확정된 안에 따르면 수학 10차 교육과정상 진로선택 과목에 AI 수학이 추가된다. 현재 기하, 실용수학, 경제수학 등 5개 과목에 더해 수학 진로선택 과목이 총 6개가 되는 것이다.

일반고,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등에 관계 없이 고1 과정을 마치면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과목으로 편성했다. 10차 교육과정부터 수학은 문·이과 구분이 없다. 필수과정인 고1 수학, 고2~3학년때 배우는 일반선택 과목 4가지(수학1·2, 미적분, 확률과통계) 및 진로선택 과목으로 나눠져 있다. 과학고 영재고 등 특수목적고는 이와 별도로 심화수학, 고급수학을 따로 배운다.

AI 수학이 다루는 단원은 크게 △인공지능과 수학 △자료의 표현 △분류와 예측 △최적화 네 가지로 나뉜다. 각각의 영역에서 대수학(행렬·벡터 등), 해석학(미적분 등), 확률과 통계 관련 내용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진리표, 디지털 컴퓨터의 기본인 XOR 논리회로, 회귀분석, 조건부확률, 함수의 극한, 이차함수의 미분계수, 손실함수, 경사하강법 등이 들어갈 예정이다.

'인공지능과 수학' 단원 학습목표는 "수학이 AI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사례로 1950년대 퍼셉트론·XOR문제, 1980년대 인공신경망, 2000년대 이후 딥러닝 등을 소개한다"고 돼 있다.

'최적화' 단원의 학습목표는 "AI의 학습에는 지도·비지도·강화학습이 있음을 알고, AI 작동 목표 중 하나가 손실함수를 최소화하는 것임을 이해하게 한다" "자율주행차, AI 가전, 재난구호 로봇, 스마트팩토리 등 사물과 접목된 AI 기술 사례와 챗봇, 바둑 프로그램, 추천·매칭 시스템, 자동번역, AI 보안시스템 등을 다룬다"고 명시했다. AI 수학 과목 평가는 지필형 시험을 삼가고 실습과 프로젝트로 대체할 것을 권했다.

일각에서는 "절대 어려워서는 안된다"는 일부 시민단체 주장에 떠밀려 내용이 부실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200페이지에 달하는 AI 수학 교과 내용 확정안엔 수시로 "개념이나 원리를 자세히 다루지 않는다" "심화된 내용을 최소화해 구성한다" "제한적으로 다루는 것이 합리적이다" 등 가이드라인이 반복돼있다.

집필 방향이 오락가락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인공지능은 프로그래밍과 동떨어져 생각할 수 없다.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예측까지 모두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R,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한 기초 개념을 다루는 부록이나 온라인 링크가 연계될 필요가 있다'고 해 놓고, 다른 부분에선 '프로그래밍이 아닌 수학적 원리 탐구와 실험을 위주로 한다'고 적은 것이 대표적이다.

AI 수학은 다른 수학 선택과목처럼 출판사가 교과안에 따라 각자 제작하는 인정 교과서 형태로 내년 1월 발간된다.파워볼게임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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